경제

MZ가 생각하는 직장인이 절대 부자될 수 없는 이유와 나만의 투자 원칙

용성군 2024. 5. 29. 07:17
728x90
반응형

 

앞서 말했지만 나는 정말 부자가 되기로 마음 먹었고 부자가 되고 싶다. 현재 받는 월급의 대부분을 투자하고 있지만,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많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작년, 책을 읽을때 까지만 해도 직장인으로 투자를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믿었지만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당연히 그러면 모두가 부자가될수 있었겠지..!) 일단 투자할 수 있는 자본금이 너무 작고, 이를 통해 수익을 낸다고 해도, 내 인생을 바꿔 줄 만큼의 수익을 벌지 못하기 때문이다. 주변을 돌아봐도 100프로 수익을 벌었다고 하는 분을 많이 봤는데 그들의 인생이 쉽게 바뀌지 않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 생각한다.

 

나는 20살 때 주식 계좌를 만들고 23살 때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 사실 처음에 되게 간사한 마음으로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때 당시 주변에서 티켓팅을 성공해 비싼 가격에 리셀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봤었는데, 앉아서 돈버는것을 보니깐 나도 앉아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처음에는 테마주 같은 금방 샀다가 빠지면 돈을 쉽게 얻을 수 있을것같은 마음이 들어서 시작했다. (정말 어린 생각이었다...)

 

당연히 마음처럼 쉽지 않았다. 23살 때, 처음으로 한 종목을 골라 샀었는데 산 가격보다 떨어지는것이 무서워서 산 금액보다 싸졌을때 팔았다.

하지만 구루들의 이야기를 유튜브로 찾아보면서 금액이 빠졌을때는 바겐세일이라 생각하고 사야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대형 주식 중에 급락한 종목에 용기 있게 들어가서 수익을 얻었다. 웃긴이야기지만 이때는 겁없이 내가 가진 자본금을 전부 투자했고 운좋게 4프로의 수익을 얻었다. Beginner’s luck이라고 해서 운좋게 수익은 얻었지만 그 이후에 산 종목들은 모두 마이너스의 결과를 얻었다. 인터넷에서 추천해주고 내가 생각했을때 유망한 종목(5G 수혜주, 클라우드 기술주...)을 샀는데 결과는 지금까지 -90프로의 손실을 안고있다..

 

그 이후 여러 영상과 책을 읽으면서 나만의 투자 가치관을 가져야 된다는것을 깨달았고 이를 적립하기 위해 애썼고 지금도 노력중이다.

투자를 할때 한번 잃어보니깐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것이다. 이상한 종목을 사서 한번 손실이 나면 그 금액을 복구할 수 가 없다... 아직까지 -90프로의 손실을 메꾸지 못하는 중이다... 정말 잃지 않고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은 뭘까?

 

현재 내가 생각한 주식투자 및 투자에 대한 가치관과 원칙 이다.

 

1. 우량주 위주로 투자한다.

2. 절대 잃지 않도록 운영한다.

3. 자산배분을한다.

4. 같은 섹터의 종목만 담지않는다( 테크기업들만 관심있다고 테크 기업만 담지 말기).

5. 내가 아는 분야에대해서 투자한다(바이오 분야같이 내가 모르는 기업에 대해서는 공부하고 투자하기).

6.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내는 기업에 투자한다(기술특례 같은 적자기업에 가치만보고 투자하는것은 공부가 필요하다).

7. 구설수가 없는 ceo인지 알아보고 투자한다(결과적으로는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8. 뉴스에 자주 언급되는 구설수에 오르는 기업에 투자는 신중한다

9. 자사주 매입을 하는 기업에 투자한다.

10. 내가 투자하려는 종목이 수요가 많은 부분인지 생각하고 투자한다.

11. 현재 강대국에 패권 경쟁을 하는 기업에는 공부를 하고 투자한다. 잘못하면 관세와 같은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다.

 

 

이 원칙을 지키면서 앞으로 투자를 하려고한다. 그리고 자본금을 키우기 위해서 어떻게 할지도 고민중에 있다.이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책에서도 나왔듯이 부자가 되기위해서는 B사분면과 I사분면을 동시에 이용해야 한다. 따라서 나는 어떻게 B사분면과 I사분면을 이용할까에 대해 고민하는 중이다.

B사분면에 대해서는 어떤 사업을 시작해야 할지? 분명 사업을 하면 실패를 할 가능성이 많고 한 번에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일찍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뭘로 시작할까 내가 좋아하는 일은 뭘까 고민 중에 있다.

I사분면에서는 포트폴리오 투자를 하면서 기회가 왔을때, 올인하기 위해서 공부하는 중에 있다. 투자를 할때는 내가 살 종목이나 거시적 미시적 경제에 대해 공부를 하고 나만의 확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알지도 못하는 것에 올인할 수 있을까? 나는 못한다. 그래서 현재는 포트폴리오 투자를 병행하면서 계속해서 책을 읽어나가려고 하고 있다.

 

아무도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른다. 하지만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공부하며 시장 상황에 맞게 최대한 공부한 것을 적용해 대응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은 결국 퇴보하는 것과 같다. 계속해서 생각하고 고민하는 자만이 앞으로의 변화에 대응할 것이고 나도 그러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